NK세포검사 왜 중요할까?

소량의 혈액만으로 간편하게 NK세포의 활성도를 숫자로 측정하는 정밀 면역검사입니다. 낮은 NK세포 활성도는 낮은 면역력을 의미합니다. 정밀검사 결과 중증 질환이 아닌 경우라도, NK세포 활성도가 지속적으로 낮다면 본인의 항암면역기능이 일반인에 비해 현저히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저하 원인을 찾고 면역력을 높이는 활동을 병행하면서 수치를 정기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NK세포 활성도 검사는 암의 확진을 위한 검사가 아니라 NK세포의 활동성, 즉 항암면역세포의 활동성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검사 목적

NK세포 중에는 비정상 세포에 대한 살상 능력이 부족한 세포들도 많이 있습니다. 즉, NK세포의 숫자가 많다는 것이 반드시 항암 면역력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면역력의 지표로 볼 수 있는 것은 비정상세포를 공격할 수 있는 활성화된 NK세포 입니다.

검사 특징

소량의 혈액으로 빠른 시간 내에 NK세포 활성도 측정이 가능합니다. 전혈을 이용하므로 체내 실제 면역 상태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말초혈액 단핵세포의 분리 과정에서 야기되는 세포의 손실이 없어 면역계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지속적인 면역력 측정으로 건강 관리의 새로운 지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검사 대상

암으로 이미 진단되어 항암치료를 목적에 두신 분들

항암치료를 받고 계신 분들

암 치료는 끝났지만 암의 재발 혹은 전이 예방에 중점이신 분들

NK세포 활성 검사의 의의

저하가 의심되는 경우

각종 성인병이 있는 분

평소 피로감을 자주 느낄 경우(예 : 야간근로)

감염성 질환에 쉽게 노출될 경우

암 등의 가족력이 있을 경우 등

위해 환경에 노출되었을 경우 (예: 환경호르몬 장기 노출)

악영향을 주는 생활습관을 가진 경우 (예 : 흡연, 음주)

저하를 보이는 주요 질환

백혈병 등의 악성 종양 (암)

만성감염

다발성 경화증

그 밖의 중증 질환 등

신장질환

floating-button-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