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신경검사 (HRV) 왜 중요할까?

이 검사는 맥박이나 자율신경의 균형 정도를 통해 우리가 항상 받고 있는 스트레스의 정도와 신체 조절 능력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암 환자의 치료 과정에서 우울증, 불면증 등과도 밀접한 연계가 있어 정신적 어려움뿐만 아니라 신체의 면역 균형을 깨뜨려 치료 예후를 나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율신경검사 (HRV)

우리 몸의 자율신경계가 내적, 외적인 환경요인에 대해 항상성을 잘 조절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HRV 검사는 바로 이 심박동의 미세한 변화를 분석해서 스트레스에 대한 인체의 자율신경 반응을 보고, 현재의 건강 상태와 정신적 안정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검사 목적

HRV 검사는 심박변이도(HRV)를 이용하여 자율신경계의 활동 및 균형을 평가합니다. 자율신경은 스트레스와 면역과 관련 있어 자율신경을 잘 조절하는 것인 암 치료 예후에 중요합니다.

검사 특징


스트레스 : 스트레스란 외부로부터 오는 압력 때문에 내적 긴장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도 특별한 이상을 발견하기 어려운 만성피로, 불면, 소화기계의 이상은 스트레스와 관련된 경우가 많습니다.


심장 : 심장은 피를 전신에 순환시켜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자율신경계의 기능을 저하하고, 이는 심장의 안정도를 떨어뜨려 각종 질병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검사 대상

암으로 이미 진단되어 항암치료를 목적에 두신 분들

항암치료를 받고 계신 분들

암 치료는 끝났지만 암의 재발 혹은 전이 예방에 중점이신 분들  

자율신경검사 항목

스트레스

스트레스 저항도: 스트레스에 대해 우리의 신체가 얼마나 잘 대처하고 적응할 수 있는지 나타냅니다. 


스트레스 지수: 신체에 가해진 스트레스 수준을 나타냅니다. 


피로도: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피로 정도를 나타내며 피로도가 높으면 피곤함, 나른함, 무기력 등 신체 이상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장

심장 안정도: 심장이 전기적으로 안정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며 안정도가 낮을수록 심장 질환의 발병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상 심박동수: 심장의 리듬이 정상적인 범위를 벗어난 횟수를 의미하며 5회 이상의 경우 심한 움직임이 있거나 부정맥이 의심될 수 있으므로 재측정 하거나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floating-button-img